우수베타게임 인터뷰 1호
  • 게임사 엔돌핀커넥트
  • 게임명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
  • 장르 롤플레잉 (12세 이용가)
  • 출시일 2022.06.28
2022년 2월 우수베타게임 선정작 2022년 2월 우수베타게임 선정작 우수베타게임 시리즈는 원스토어 상생 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매거진입니다.

원스토어는 다양한 개발사의 게임 제작을 지원하고 건강한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모바일 베타테스트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작 중에서도 지난 2월 우수베타게임으로 선정되었던 '엔돌핀커넥트'의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가 원스토어에 정식 출시하게 되어 화제인데요. 네이버 인기 웹툰 '어글리후드'를 원작으로 한 게임으로, 매치3 퍼즐의 쾌감에 타워 디펜스의 전략성을 더한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의 개발자를 만나 게임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베타게임존에 참여했던 특별한 경험부터 개발 과정의 비하인드, 개발자가 알려주는 게임의 매력 포인트까지! 그 흥미로운 이야기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interview
엔돌핀커넥트와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엔돌핀커넥트(Ndolphin Connect) 대표 조용래입니다. 엔돌핀커넥트는 ‘즐거움으로 세상을 연결한다.’는 모토 아래 2021년 3월 설립된 신생 게임 개발사입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과 퍼즐 RPG를 개발 및 서비스하는 회사로, 현재 15종의 하이퍼캐주얼 게임으로 글로벌 누적 2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기회로 엔돌핀커넥트의 새로운 도전작인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를 원스토어 유저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엔돌핀커넥트에서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를 개발하게 된 이유는?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는 캐주얼한 매치3 퍼즐과 전략적인 타워 디펜스를 결합한, 독특한 게임성을 가진 게임입니다. 국내에서 매치3 퍼즐은 애니팡과 캔디크러쉬 시리즈 정도의 라이트한 게임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매치3 퍼즐에 캐릭터 수집형 요소를 더한 게임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큰 흥행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퍼즐과 타워 디펜스를 결합해 보면 재미있는 게임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서 퍼즐 RPG 프로젝트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매치3 퍼즐은 전 세계 게임 유저들에게 친숙한 장르로, 쉬운 조작성을 특색으로 한 게임입니다. 특히 랜덤성(무작위)이 주는 쾌감이 있는데요. 이는 게임 초반에는 큰 장점이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반복되는 스테이지로 인해 지겨움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는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타워 디펜스 장르를 접목시켰습니다. 무작위성의 쾌감과 전략적인 고민을 동시에 요구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쉬우면서도 전략적인 게임이라고 할까요.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지만, 깊이 있는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에게는 고민의 재미도 던져주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수집형 RPG에서 캐릭터 획득에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했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일종의 착한 과금 체계를 도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서비스 초기의 단발성 수익보다는 오래 사랑받을 수 있는 게임이 되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한 게임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스토어 베타게임존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우수베타게임으로 선정됐을 당시 소감은 어땠나요?

사실 게임 개발 스타트업에게 베타테스트는 큰 도전이긴 합니다. 게임 정식 출시를 위한 다양한 비용을 베타테스트에 써야 하니까요.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는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80일 동안의 베타 테스트를 거쳤는데요. 이때 가장 많은 유저를 만날 수 있는 방법으로 원스토어 측에서 베타게임존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여러모로 도움을 주신 덕에 빠른 밸런스 패치 및 업데이트가 가능했고, 게임의 완성도를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우수베타게임으로 선정되었을 때는 시장성을 인정받았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긴 기간 동안 고생했던 엔돌핀커넥트 크루들도 정말 많이 기뻐했어요. 원스토어 베타게임존은 타 개발사에도 많은 추천을 드리고 싶은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식 출시 전에 발견할 수 있는 여러 이슈를 파악할 수 있어, 서비스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타테스트 참여 유저의 피드백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과, 정식 버전에서 가장 크게 변경된 핵심 사항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천 명 이상의 유저분들께서 베타테스트에 참여해 주셨고, 400건 이상의 설문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매치3 퍼즐과 타워 디펜스를 결합한 게임성에 대한 호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베타테스트 기간에 발견된 여러 밸런스 및 캐릭터 선호도에 따라 캐릭터 스킬 개편 및 밸런스 조정도 잘 진행했습니다.

정식 버전에서 가장 크게 달라졌다고 느끼실 부분은 새로 작업한 50명 이상의 캐릭터 일러스트와 더 화려해진 이펙트 및 연출, 방치형 보상과 레이드 콘텐트 추가 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글로 설명 드리는 것보다는 직접 한 번 플레이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를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기획적으로 가장 여러 번 바꾸었던 부분은 타워 디펜스입니다. 초기 개발 당시에는 타워 디펜스 비중이 살짝 더 높아서 게임이 조금 어려웠거든요. 지금은 매치3 퍼즐과 타워 디펜스, 그리고 캐릭터 스킬의 비중 등이 잘 조정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작 웹툰 유저분들의 다양한 피드백이 큰 힘이자 채찍이 되기도 했습니다. 공식 페이지 외 다양한 SNS에 남겨 주시는 피드백에 일일이 답을 드리기도 하고 의견을 묻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게임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유저와의 꾸준하고 솔직한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조는 저희 엔돌핀커넥트의 큰 가치관이기도 하고요. 정식 서비스 이후에도 꾸준히 의견을 묻고, 큰 기조를 건드리지 않은 선에서 적극적으로 수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포부와 원스토어 유저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어글리후드: 퍼즐 디펜스는 엔돌핀커넥트의 큰 이정표가 될 분기점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작은 회사의 시작이지만, 꾸준한 업데이트 및 새로운 시도로 오래 사랑받는 게임이 되길 희망합니다. 이후에도 새로운 게임에 꾸준히 도전할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원스토어 유저분들께서도 많은 힘과 응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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